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쇼그렌증후군에 좋은 생활 습관 가이드
  • 1. 수분섭취를 충분히 해주세요.
  • 카페인을 줄이고 물을 항상 휴대하여 입이 마르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.
  • 2. 구강을 청결하게 유지해 주세요.
  • 양치질을 자주 하되, 너무 강한 성분의 치약이나 가글액은 피해야 합니다.
  • 3. 씹는 운동을 많이 해주세요.
  • 무설탕의 껌이나 사탕 등으로 침 생산을 자극해야 합니다.
  • 4. 식단관리를 꾸준히 해주세요.
  • 맵고 짜고 뜨거운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고 균형잡힌 식단을 구성합니다.
  • 5. 음주와 흡연은 자제해 주세요.
  • 과도한 음주 및 흡연은 면역기능을 떨어뜨리므로 생활 속 위험 인자를 제거해야 합니다.
  • 6. 인공 눈물을 사용해 주세요.
  • 눈이 뻑뻑하거나 이물감이 느껴질 때는 인공 눈물을 활용하여 불편함을 줄입니다.
  • 7. 스트레스를 조절해 주세요.
  • 긍정적인 마인드로 정신적인 긴장과 피로를 풀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.
  • 8. 규칙적으로 운동해 주세요.
  • 적정 수준의 운동으로 안정적인 신체리듬을 만들고 관절과 근육의 탄력성을 높입니다.
  • 9. 온도 및 습도를 적절하게 맞춰주세요.
  • 너무 급작스럽게 변하는 온도나 습도는 각종 체내기능을 교란시킬 수 있습니다.